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성명수 학생, 글로벌박사펠로우십 선정
GIST(광주과학기술원) 의료시스템학과 성명수 박사과정생(지도교수 김재관)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Global Ph.D. Fellowship)’ 최종 대상자에 선정됐다.
‘글로벌 박사 펠로우십’은 국가 차원에서 우수 연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매년 200명 내외의 대학원생을 선발해 연구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에 따라 성명수 학생은 앞으로 2년 동안 총 6000만원(최대 3년 간 9000만원)을 지원받아 빛을 이용해 생체에 무해한 방법으로 혈류 속도 및 산소 포화도 정보를 동시에 획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생체 신진대사율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한 후 개발된 장비를 이용해 알츠하이머 병 소동물 모델에서의 뇌 혈류 속도 및 산소 포화도를 장기간 측정하는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성명수 학생은 “알츠하이머 질환의 진행과 혈역학적 변화의 상관관계를 발견하고, 이를 이용해 알츠하이머의 조기 진단 및 치료효과 모니터링의 가능성을 발견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표”라며 “본 연구가 알츠하이머 병 뿐만 아니라 암과 당뇨 같은 신진대사 질환 연구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끝>
의료시스템학과‧대외협력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