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센터

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People

박기홍 교수, KBS 스펀지 출연 인터뷰

  • 남궁수
  • 등록일 : 2012.01.18
  • 조회수 : 2519

환경공학부 박기홍 교수, KBS 스펀지 출연 인터뷰

박기홍 교수 인터뷰 

환경공학부 박기홍 교수가 KBS 인기 예능프로그램인 스펀지에 출연했다.

아래는 방송 인터뷰 내용이며, 동영상 파일을 첨부합니다.

Q)고기를 굽거나 태울 때 나오는 미세먼지가 디젤자동차등나오는 미세먼지와 입자 성분이 비슷하다고 하던데요?

A)고기를 굽거나 태울 때 나오는 미세먼지는 자동차등에서 화석연료를 태워서 나오는 미세먼지와 모양과 화학적 성분이 비슷합니다.가스 불 또는 숯불을 켤 때부터 요리를 하는 과정 중에 유해기체와 함께 많은 양의 미세먼지가 나옵니다. 미세먼지는 연료의 불완전 연소 과정에서 배출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미세먼지는 중금속, 탄소성분, 질산염 등의 포함할 수 있는데, 그중 종류만 수백 가지에 달하는 ‘다핵방향족탄화수소(PAHs)’ 같은 발암물질도 포함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내에서의 요리과정은 밀폐된 공간에서 하기 때문에 꼭 환풍기를 틀어 이러한 유해물질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숯불에서 고기를 태울때 가스불보도 훨씬 많은 양의 유해입자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세먼지유해성분의종류와유해성에대한자세한설명부탁드립니다.

미세먼지 속 다양한 중금속, 탄화수소물질 등이 인간의 건강에 유해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불완전연소로 발생한 미세먼지들은 크기가 매우 작아 표면적이 매우 크고 코나 기관지에서 걸러지지 않고 인간의 폐에 직접 도달하여 유해성이 훨씬 증가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Q)겨울철에 오염물질이 증가하는 이유는?

A)겨울철이 되면 공기층이 아래로 깔려서(낮은 표면온도로 인한 역전층 생성) 미세먼지를 포함한 대기오염물질의 농도가 증가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오염물질이 실내로 유입될 확률도 그만큼 커지는 거지요. 따라서 대기중 오염농도가 클 때 실외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반대로 겨울철에는 실내에 환기가 부족하여 다양한 경로로 발생한 오염물질들이 실내에 축적될 수 도 있습니다.

Q)실외에서 옷이나 몸에 묻은 먼지가 실내로 옮겨오기도 하나요?

A) 밖에서 묻은 먼지는 사람의 몸이나 옷을 통해 실내로 옮겨진다.담배를 다 피웠다고 해서 당장 집으로 향해선 안 된다. 담배를 다 피운 이후에도 수 분간 폐에서 연기가 나온다. 가족 건강을 생각해 야외에서 담배를 다 피우고 난 뒤, 최대한 시간을 두고 집 안으로 돌아오는 것이 좋습니다.

Q)미세먼지보다 초미세먼지가 위험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의 먼지는 크기가 매우 작고 표면적이 높아 코나 기관지에서 걸러지지 않고 폐로 바로 침투하여 각종 호흡기 질환 및 암 등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10마이크로미터보다 작은 미세먼지를 규제하고 있지만 미국의 경우에는2.5마이크로미터 이하의 먼지를 규제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1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먼지를 규제할려는 움직임도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작은 초미세먼지, 나노입자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콘텐츠담당 : 대외협력팀(T.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