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 GIST(광주과학기술원) 문승현 총장과 김경웅 교수(지구‧환경공학부), 김준하 교수(지구‧환경공학부, GIST 국제환경연구소장)는 베트남을 방문하여 국립식품관리연구원 및 지질자원연구원과 MoU를 체결하고, 베트남 국적 졸업생들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주베트남 GIST 총동문회 발족식에 참석했다.
∘ 6월 5일(월) 베트남 국립식품관리연구원(NIFC*)을 방문하여 기관 현황을 청취한 후, 기관 간의 연구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우수한 인력의 교류 및 교육 방법에 대해 세부 협의하였다.
※ NIFC: Ministry of Health 산하 National Institute of Food Control
∘ 다음날인 6월 6일(화)에는 베트남 지질자원연구원(VIGMR*)을 방문하여 기관 현황을 청취하고 연구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 특히 국제환경연구소(소장 김준하)와의 기후변화 관련 협력을 담당할 현지 사무소 설립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논의하였다.
※VIGMR: Ministry of Natural Resources and Environment 산하 Vietnam Institute of Geosciences and Mineral Resources
□ 문승현 총장은 “GIST와 두 기관과의 연구 협력을 통해 상생 발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특히 두 기관의 연구원이 GIST 박사학위 과정에 입학하여 학위과정 중 베트남 본국의 환경현안 해결을 위한 공동연구를 수행을 통해 양국 간 교류 협력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베트남 방문 일정 마지막 날, 문승현 총장은 베트남 출신 GIST 졸업생들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총동문회 발족식에 참석하였으며, 이날 초대 회장으로 베트남 보건부에 재직 중인 Do Manh Cuong 박사를 사무국장에는 하노이시립대학에 재직 중인 Nguyen Van Anh 박사를 선출하였다. 총동문회는 53명으로 구성되었으며, GIST 졸업 후 자국으로 돌아와 대학 교수 및 연구원, 공무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이다.
□ 초대 회장인 Do Manh Cuong 박사는 이날 “외국인 동문 중에서 총동문회 발족이 베트남에서 시작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동문회를 통해 모교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뜻깊은 사업들을 추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날 베트남 총동문회에서는 동문회 발족을 기념하여 문승현 총장에게 발전기금을 전달하였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