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센터

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Events

GIST 국제환경연구소, 유엔대학 인턴쉽 프로그램 공개설명회 개최

  • 대외협력팀
  • 등록일 : 2017.04.28
  • 조회수 : 2289

□   GIST 국제환경연구소(소장 김준하)는 지난 424일 오후 7GIST 중앙도서관 소극장에서 GIST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유엔대학 인턴쉽 프로그램 소개 및 제1기 인턴 학생들이 수행했던 프로젝트 및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    UNU-INWEH (United Nations University-Institure for Water, Environment and Health) 측에서는 제1기 유엔대학 인턴쉽 프로그램을 수료한 3명의 학생들에 대하여 지금까지 진행해온 인턴 프로그램 중 가장 뛰어난 그룹에 속한다고 평가했다.

GIST의 국제환경연구소는 지난 20161226GIST 대학의 윤수경, 손지수, 이수진(지구환경공학전공) 3명의 학생을 UNU-GIST Joint Programme의 홍보대사로 임명하고, UNU-INWEH와의 협력강화를 위하여 인턴쉽 프로그램에 참여시켰다.

external_image

홍보대사 학생들은 201719일부터 217일까지 캐나다 온타리오에 위치한 UNU-INWEH에서 ELE(Embedded Learning Experience)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ELE 프로그램은 UNU-INWEH의 연구자들과 함께 수질환경보건 분야의 지속가능성 목표에 기여할 수 있는 미래 전문가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   ELE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각 분야의 연구자들과 함께 선정한 주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그 동안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을 마무리하였다.

윤수경 학생은 수질 관련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와 새로운 도시 의제(The New Urban Agenda)가 워터 민감형 도시(Water Sensitive Cities)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기술적, 정책적 조사를 진행하였다.

° 손지수 학생은 동남아시아 지역의 생태계 기반 경영과 재난 위험 감소 측면에 대한 데이터를 조사·분석하고, 연안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관리와 거버넌스를 위한 생태계 기반 적응 접근에 대한 프로젝트를 기획하였다.

이수진 학생은 물 안보와 관련한 정보를 기반으로 재정 옵션과 공공부문 자금원의 사례연구를 하였다.

□   ELE 프로그램의 담당자였던 UNU-INWEH의 니디 나갑하트라(Nidhi Nagabhatra)“GIST의 학생들이 이렇게 뛰어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고, GISTUNU-INWEH와 파트너 관계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앞으로도 GIST와 공식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 네트워킹을 지속하고 싶다.”고 전했다.

□   2기 유엔대학 인턴쉽 프로그램은 201771~ 831일까지 8주간 진행되며 캐나다 온타리오에 있는 UNU-INWEH와 독일 드레스덴에 있는 UNU-FLORES의 연구 프로그램에 인턴으로 참여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국제환경연구소는 415일부터 인턴 모집에 나섰고 5월 첫 주에 인턴 합격자를 발표한다.

이번 유엔대학 인턴쉽 프로그램은 캐나다 UNU-INWEH (United Nations University-Institure for Water, Environment and Health)에서 수질 관련 개발도상국의 환경문제 연구 프로그램과 독일 UNU-FLORES (United Nations University-Institute for Integrated Management of Material Fluxes and of Resources)에서 수자원 관리, 토양 및 토지 이용관리 연구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미래 과학기술인으로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역량을 개발하고 GIST 국제환경연구소와 UNU-GIST Joint Programme을 널리 알리는 역할을 수행 할 것이다.

□   UNU-GIST Joint Programme을 운영 중인 GIST 국제환경연구소 김준하 소장은 이번 ELE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해준 학생들에게 감사하며, 앞으로도 세계 각국에 위치한 유엔대학과의 협력 및 프로그램을 통해 GIST의 역량을 세계에 알리는 데 일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

콘텐츠담당 : 대외협력팀(T.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