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센터

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GIST Excellence

박기홍 교수, 2016/2017년 미국 에어로졸과학기술 논문 중 우수논문 10선에 선정

  • 대외협력팀
  • 등록일 : 2017.08.23
  • 조회수 : 2094

□  GIST(광주과학기술원, 총장 문승현) 지구환경공학부 박기홍 교수의 논문이 2016-2017년 미국 에어로졸과학기술 저널(Aerosol Science and Technology)에서 발간된 논문 중 우수논문 10선에 선정되었다.

   ∘ 미국 에어로졸과학기술 저널(Aerosol Science and Technology) 편집국은 최근 2016-2017년 발간된 모든 논문을 정밀 검토한 후, 우수논문 10선을 선정하였고 그 중 박기홍 교수의 논문을 첫 번째 우수논문으로 저널홈페이지에 게시하였다. 우수논문에 선정된 경우 전 세계 연구자들이 무료로 논문을 받을 수 있게 된다.

□  박기홍 교수 연구팀에서는 레이저 기술과 분광기술을 융합하여 미세먼지 입자의 화학적 원소성분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논문에 발표하였다. 특히, 레이저 입자 검출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산란레이저 제어시스템을 개발하였고, 그 결과 1 µm 이하의 크기를 가진 입자를 대상으로 기존 검출효율 대비 26배 이상 증가시켜 다양한 미세먼지 농도조건에서 입자의 화학적 원소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그동안 미세먼지의 물리화학적 특성 실시간 자료는 미세먼지의 발생원, 생성원인, 이동특성, 기후변화 및 건강영향을 신속하게 파악 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해 주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입자의 화학적 특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장치개발은 많은 어려움이 있어 왔다.

박 교수는이번 기술은 대기 중 미세먼지의 다양한 중금속 실시간 검출에 활용될 수 있어 미세먼지의 유해성분 및 발생원의 신속히 파악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박기홍 교수와 GIST 석사과정 맹현옥 학생이 주도적으로 수행한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지원하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도약) 및 삼성전자 산학협력 프로그램, 기상청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수행되었다. <>

 

                                           external_image

 

  

콘텐츠담당 : 대외협력팀(T.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