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센터

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GIST Excellence

김준하 교수, 저서 <환경통계 및 데이터 분석> 2016 통계분야 대표 도서 선정

  • 이석호
  • 등록일 : 2016.07.27
  • 조회수 : 1861

 

 

 

 

김준하 교수 저서 <환경통계 및 데이터 분석>

2016 통계분야 대표 도서 선정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선정… 재능기부 일환 교육 프로그램 강의 내용 엮어

 

표지

 

 

□ GIST(광주과학기술원ㆍ총장 문승현) 지구·환경공학부 김준하 교수의 저서인 <환경통계 및 데이터 분석>(한나래 출판사)이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16년 세종도서 학술 부문’ 도서 320권 중 올해의 통계 분야 대표 도서로 선정됐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6년 세종도서 학술부문’ 선정 보급 사업은 출판 활동을 고취하고 지식사회 기반을 조성을 위해 학술부문 10개 분야에서 대표 도서를 선정해 발표하는 사업이다.

 

□ 이 책에는 김 교수가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진행해 온 환경 분야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인 ‘환경통계 및 데이터분석 전문가 교육(E-DAP)’의 강의 내용이 담겼다.

 

 

전문가 교육

 

 

  ∘ 김 교수는 지난 2014년 7월부터 대학(원)생ㆍ공무원ㆍ기업인ㆍ연구원 등 환경 분야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국제환경연구소가 후원한 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으며, 올해 7월 25일(월) 3기 수료생 50명을 포함해 지금까지 150여 명의 수강생을 배출했다.

 

  ∘ 수강생들은 교과서를 통한 이론 교육을 바탕으로 환경공학 관련 실험과 현장 연구에서 얻은 데이터를 컴퓨터를 이용해 과학적 논리에 맞게 해석하고 예측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프로그램을 수강한 오혜지 씨(경희대학교)는 “평균이나 분산 같은 간단한 통계 기법에서 이끌어 낼 수 있는 환경 데이터 분석부터 확실성을 고려한 통계까지 다양한 범위의 환경통계를 배울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이었다”고 말했다.

 

□ 김 교수는 “21세기 환경 산업은 빅데이터와 컴퓨터에 익숙한 실용적 연구 능력을 갖춘 환경공학 전문가를 필요로 한다”며 “앞으로 GIST 국제환경연구소를 중심으로 현장에서 얻은 환경 데이터를 기초부터 응용까지 다룰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차세대 환경 리더를 양성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끝>

 

 

국제환경연구소ㆍ대외협력팀

콘텐츠담당 : 대외협력팀(T.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