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센터

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GIST Excellence

[보도자료] 노벨 그럽스 고분자중합 촉매 연구센터 개소

  • 이석호
  • 등록일 : 2016.05.23
  • 조회수 : 2109

 

 

 

노벨 그럽스 고분자중합 촉매 연구센터 개소

  - 노벨상 수상자 Caltech 그럽스 교수와 고분자 물질 합성법 공동 연구

  - 부센터장에 GIST-Caltech 공동 연구 진행한 신소재 이재석 교수

 

 

개소식

 


□ 플라스틱과 같은 고분자 물질이 이전에 없던 새로운 기능을 갖게 하는 촉매를 개발하는 ‘노벨 그럽스 고분자중합 촉매 연구센터’가 GIST(광주과학기술원·총장 문승현)에 문을 열었다.

 

  ∘  GIST는 5월 20일(금) 오후 2시 신재생에너지연구동에서 2005년 노벨 화학상을 수상한 미국 캘리포니아 공과대학교(Caltech) 화학과 로버트 그럽스(Robert H. Grubbs) 교수를 센터장으로 하는 ‘노벨 그럽스 고분자중합 촉매 연구센터’의 개소식을 개최했다.

 

□ 그럽스 교수는 1980년대 후반 세계 최초로 탄소와 금속의 이중‧삼중 결합에 성공하고 유기합성의 복분해(metathesis) 방법 개발에 크게 기여한 공로로 지난 2005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했다.

 

  ∘ GIST는 칼텍과 함께 두 대학 교수들이 일대일로 짝을 이뤄 하나의 연구그룹을 구성하고 공동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 대학 간 과학기술 연구교류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으며, 그럽수 교수는 2012년부터 3년 동안 GIST 이재석 교수(신소재공학부)와 함께 고분자 물질 합성법에 관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 두 교수는 그 동안의 공동 연구를 바탕으로 GIST에서 개발한 리빙 음이온 중합법을 활용한 고분자와, 칼텍의 복분해 방법으로 만든 고분자를 융합해 새로운 기능성 소재를 합성하는 연구를 이어갈 계획이다.

 

□ 부센터장을 맡은 GIST 이재석 교수는 “분자 수준의 결정 소재를 연구하는 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기초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국가 기초과학 연구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끝>

 

 

대외협력팀

콘텐츠담당 : 대외협력팀(T.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