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센터

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GIST Excellence

[보도자료] 지스트 김기선 교수, 과학기술훈장 수상 (과학의 날 포상)

  • 이석호
  • 등록일 : 2015.04.20
  • 조회수 : 2700

 

 

 

 

지스트 김기선 교수, 과학기술훈장 수상 

 

- ‘과학의 날’ 기념 포상…정보‧전자‧통신 융합 진흥 인프라 구축 등 기여

- 조병기 교수(대통령표창),전장수 교수(총리표창),정건영 교수(장관표창) 등

- 강창현 선임기술원‧이득진 행정원 등 장관표창… 21일 오후 시상식 개최

 

 

김기선 교수        조병기 교수      전장수 교수 

 

정건영 교수        강창현 선임기술원      이득진 행정원

 

2015년도 <과학의 날> 정부 포상 수상자들. (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김기선 교수, 조병기 교수, 전장수 교수, 이득진 행정원, 강창현 선임기술원, 정건영 교수

 

 

□ 지스트(GIST‧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부 김기선(59) 교수가 제48회 과학의 날(4월 21일)을 맞아 과학기술진흥유공자 포상자로 선정돼 정부로부터 과학기술훈장을 수상했다.

 

  ∘ 또 지스트 신소재공학부 조병기(54) 교수, 생명과학부 전장수(55) 교수는 우수 연구 성과 창출에 기여한 공로로 각각 대통령표창과 국무총리표창을 수여받았다.

 

  ∘ 신소재공학부 정건영(47) 교수와 건설T/F팀 강창현 선임기술원, 총무팀 이득진 행정원 등도 우수 연구 성과 창출과 과학기술 진흥 공로를 인정받아 미래창조과학부장관표창을 수상했다.

 

□ 과학기술훈장을 받은 김기선 교수는 정보‧전자‧통신 분야의 융합 인프라 구축과 융합기술 연구‧개발을 통해 과학기술 산업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지스트 설립 초기인 1994년 부임한 김 교수는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논문 217편을 게재하고 471편의 학술 발표를 진행하는 등 우수한 학술 실적을 거두었다. 또 정보통신공학과장, 교학처장, 연구처장, 광주디지털가전부품개발지원센터장, 한-러 해양정보통신융합기술센터장, 전자전특화연구센터장 등을 맡아 지스트는 물론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해 왔다.

 

  ∘ 54건의 특허 등을 활용한 기술이전을 통해 핸드 드라이어(hand dryer)의 상용화를 지원하고, 생체신호 처리 관련 특허를 이전해 심장제세동기 전문기업을 지원하는 등 과학기술 산업화에 크게 기여했다.

 

□ 대통령표창을 받은 조병기 교수는 지난 25년간 기초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물질의 단결정을 제작해 국내외 초전도 및 신물질 연구에 기여했다. 지금까지 SCI급 논문 280여편을 발표하고, 최초의 3-D 위상절연체인 SmB6 단결정을 초고순도로 합성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등 신기술 연구에도 공헌하고 있다.

 

□ 국무총리표창을 받은 전장수 교수는 퇴행성관절염의 발병 원인을 규명해 1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특히 2014년 생명과학 분야 최고 권위지인 셀(Cell), 2010년 기초 의과학 분야 최고의 권위지인 네이처 메디신(Nature Medicine)에 논문을 게재하는 등 세계적인 성과를 거둬 퇴행성관절염의 근본적인 예방과 치료법 개발의 토대 마련에 기여했다.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표창을 받은 정건영 교수는 나노구조체 제작에 탁월한 연구 역량을 발휘해 미국 특허 10건, 국내 특허 21건을 등록하고 SCI급 국제학술지에 논문 100여 편을 발표하는 등 왕성한 연구 활동으로 주목받고 있다.

 

□ 강창현 선임기술원은 학사과정 캠퍼스 조성, LG 과학도서관 리모델링, 교수아파트 신축, 캠퍼스 내 체육시설 조성, 대학원 기숙사 리모델링 및 신축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우수 교원과 학생을 유치하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지스트 법무 담당자인 이득진 행정원은 법무 업무의 체계를 정립하고 부당한 저작권 침해 주장에 대해 적절히 대응하였으며, 과도한 청구를 담은 행정심판사건을 각하시키는 등 기관의 권리보호를 위해 노력한 점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 미래창조과학부는 매년 4월 21일 과학의 날을 기념해 과학기술인의 자긍심과 명예 고취 및 사기 진작을 위해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를 발굴해 포상하고 있다. 2015년 제48회 과학의 날 기념식과 시상식은 4월 21일(화) 오후 3시 국립과천과학관에서 개최된다.     <끝>

 

 

 

교학팀‧대외협력팀

콘텐츠담당 : 대외협력팀(T.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