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광주전남 시도민과 함께 한 ‘스무살 지스트’
“과학기술 R&D의 새 역사를 열겠습니다!”
13일: 20주년 기념 ‘어울마당’축제… 학생 동아리 공연 ․ 세계 문화의 밤
15일: 기념식 및 20주년 감사와 보답의 작은콘서트, 인문 명사 6인 초청 특강
16일: 시민 초청 지스트 음악회(에이핑크 ․ Block B 등 공연), 총동문회 총회
□ 지스트(GIST·광주과학기술원·총장 김영준)가 올해 설립 20주년을 맞아 11월 13일 학생 축제인 ‘지스트 어울마당’을 시작으로, 15일 설립 20주년 기념식과 16일 시민 초청 대규모 음악회‘GIST Music Festival’을 개최하는 등 ‘스무살 지스트’를 기념하는 다채로운 행사를 펼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 지스트는 지난 1993년 11월 17일 ‘광주과학기술원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과학기술특성화대학으로서 그 동안 박사 802명, 석사 2814명 등 모두 3616명의 이공계 우수 인재를 배출하고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 하는 등 창의적 과학기술의 요람으로 자리 잡았다.
❍ 지스트는 올해 영국 글로벌 대학평가 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가 발표한 세계대학평가에서 세계 6위(교수 1인당 논문 피인용 수 부문)로 평가받는 등 설립 20년 만에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역량을 갖춘 연구중심대학으로 성장했다.
❍ 특히 지난 2010년 광주․전남 지역민들의 염원이던 학사과정을 개설해 소수정예 이공계 고등교육의 롤-모델(role-model)이자 지역의 핵심 교육기관으로 주목받으며 그 위상을 확고히 다지는 등 설립 이후 많은 성과를 쌓아왔다.
□ 지스트는 이러한 지난 20년의 기관 성과와 연구 성과를 기념하고 지난 20년 간 지스트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 준 지역사회에 보답하는 뜻으로 시․도민들과 함께 하는 여러 기념행사들을 준비했다.
❍ 11월 13일(화) 오후에는 지스트 대학생과 석․박사 대학원생들이 함께 펼치는 《지스트 어울마당 축제》가 진행된다. 과학기술 탐구의 열정에도 틈틈이 춤과 노래를 익혀온 지스트대학 학생들의 동아리 공연이 열린다. 또 한국 전통문화와 다양한 외국 문화를 함께 엿보고 즐길 수 있는 행사로서, 지스트에 유학 온 외국인 석․박사 학생들이 준비한 ‘지스트 문화의 밤(GIST Culture Night)’ 행사가 지스트 행정동 뒤 잔디밭에서 진행된다.
- 세부 행사로는 첫 순서로 오후 4시부터 지스트에서 공부하는 외국인 학생들이 자국 전통 의상을 입고 고향 음식을 판매하는‘세계문화체험’ 부스가 운영된다. 이어 오후 5시 45분부터 외국인 학생들이 그 동안 숨겨온 끼와 재능을 펼치는 장기자랑 콘테스트 ‘G-Star Show’가 예정돼 있다.
- 오후 8시부터는 지스트대학 학생들이 마련한 장터가 운영되며, 그 동안 갈고 닦은 노래와 춤, 연주 실력을 선보이는 동아리 공연도 잔디밭에 마련된 무대에서 밤늦게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 11월 15일(금) 오후 1시 30분에는 지스트 오룡관 다산홀에서 《지스트 설립 20주년 기념식》이 개최된다. 이날 기념식에는 미래창조과학부 이상목 제1차관과 강운태 광주광역시장, 대학 총장단과 전국 과학고 교장단 등 내빈과 허진규 지스트 이사장(現 일진그룹 회장) 등 지스트 전․현직 이사장과 총장단, 발전기금 후원자, 지스트 학생‧교직원 등 5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 기념식은 1부 공식행사에 이어 2부 ‘지스트 20주년, 감사와 보답’을 주제로 한 스토리텔링 방식의 작은 콘서트를 개최, 광주 출신 성악가들의 축하공연과 지스트 대학생들이 준비한 공연을 통해 지난 20년 동안 지스트를 사랑하고 후원해준 광주시민과 주요 인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할 예정이다.
❍ 특히 지스트는 이날 20주년을 기념해 전체 대학과 대학원 차원에서 이날 하루 학생들이 과학기술 영역을 뛰어 넘어 인문․정치와의 폭넓은 융합과 접목을 시도하는 ‘명사 6인 초청 특강’을 개최한다. 이날 강사로는 독일인 한국학자인 베르너 사세(Werner Sasse) 교수와 강기정․김동철 국회의원 등이 연사로 나설 예정이다.
□ 11월 16일(토) 오후 2시부터는 지스트가 지난 20년 시민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마련한 시민 초청 대규모 음악회인 《GIST Music Festival》이 지스트 기전공학부 앞 잔디광장에서 펼쳐진다. 이날 콘서트에는 광주지역 인기 밴드들은 물론, 에이핑크, Block B, 시크릿 등 국내 정상급 아이돌 가수들이 총출동해 화려한 무대를 선보이며 ‘스무살 지스트’를 축하하고 광주전남 시․도민과 대중문화를 함께 나누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 이어 오후 5시부터는 지스트 오룡관 다목적홀에서 지스트 총동문회 제1회 정기총회가 개최된다. 지난해 창립된 지스트 총동문회는 그 동안 동문 정보 수집과 총동문회 페이스북 개설 등 동문 네트워크 구축 및 활성화에 힘써 왔다. 총회 이후 오후 6시 30분부터는 ‘동문 감사의 밤’ 행사를 열어 만찬과 함께 지난 20년 간 지스트의 주요 성과와 발전상을 소개하고 ‘자랑스러운 동문상’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 지스트 김영준 총장은 “지스트가 설립 20년 만에 세계 정상급 연구 역량을 가진 연구중심대학으로 성장한 것은 광주‧전남 시‧도민의 지지와 성원 덕분”이라며 “시‧도민과 함께 하는 20주년 기념행사를 통해 감사와 보답의 뜻을 전하고, 앞으로도 스무 살의 책임 있는 교육·연구기관으로서 시민들의 자부심이 되도록 열심히 노력할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행사문의: 062-715-2024) <끝>
홍보기금팀‧홍보전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