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센터

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GIST Excellence

GIST, 아시아 과학자 초청 ‘광기술 섬머스쿨’ 개최

  • 남궁수
  • 등록일 : 2012.07.16
  • 조회수 : 3167

 

GIST, 아시아 과학자 초청 광기술 섬머스쿨개최

       - 광산업의 메카 광주에서 수준 높은 강의와 연구 진행

       - 16일부터 5일간 광기술과 레이저 응용에 관한 강좌열려

 

광기술 섬머

      <고등광기술연구소 이인원 소장과 2012 광기술섬머스쿨 참석 젊은 과학자 기념사진>

 

광주과학기술원(GIST·지스트, 총장 김영준)16일부터 5일간 아시아지역 젊은 과학자들을 초청, 광기술과레이저 분야 교육과 연구를 위한 섬머스쿨(Summer School on Lasers and Laser Applications : SSOLLA 2012)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GIST 고등광기술연구소(APRI, 소장 이인원)가 주관하여 올해로 세 번째 열리는 이번 섬머스쿨 프로그램에는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 및 인도네시아 등에서 온 11명의 젊은 연구원들이 참여한다. 이들은 세계 최초로 1.5페타와트 초강력 고효율 레이저를 개발한 APRI의 연구원들로부터 교육을 받고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광기술 관련 기초연구에서부터 레이저의 응용까지 다양한 분야로 구성된다.

 - 초강력레이저 개발 및 운영

 - 극초단 초강력레이저를 이용한 이차선원 개발

 - 펨토초레이저 가공, 레이저분광 응용기술 개발

 - 고강도레이저와 플라즈마를 이용한 전자가속응용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한 강훈수 박사는 "GIST는 광기술과 레이저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극초단광양자빔 연구시설을 갖추었고, 아울러 최근에는 세계 최초로 1.5페타와트 초강력레이저를 개발하는 등 우수한 연구성과를 내고 있다면서, 이번 섬머스쿨 행사를 통해 아시아 지역의 젊은 과학자를 양성함으로써, 우리나라와 이들 국가들과의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APRI2001년 설립되어 45명의 연구인력이 연구를 수행중인 광기술 및 레이저 전문 연구소로, 광산업의 메카로 떠오른 광주지역 광산업 연구개발을 선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 비해 광기술 연구가 낙후된 아시아 지역 레이저 연구 활성화를 위하여 2008년부터 아시안레이저센터사업을 수행하면서 아시아 지역의 인력 교류 및 국제공동연구 활성화를 적극 추진 중이다. 섬머스쿨 프로그램은 지난 2010년부터 매년 여름방학 동안에 개최되며, 올해로 3회째를 맞게 된다.

콘텐츠담당 : 대외협력팀(T.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