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센터

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GIST Excellence

이재석 교수 연구팀, 분자크기 규칙적 배열 기술 개발

  • 남궁수
  • 등록일 : 2012.06.04
  • 조회수 : 3615

이재석 교수 연구팀, 분자크기 규칙적 배열 기술 개발

      - 가교를 통한 규칙적인 분자크기 배열 유기물 소재 개발

      - 소재공학 분야의 세계적 학술지 Advanced Materials誌 논문 게재

 

  123

       <일반적인 고분자를가교하여, 분자 크기로 규칙적으로 배열시킨 나노구조를 관찰한

투과전자현미경 사진 : (a) 큰 면적의 사진, (b) (a)를 확대한 사진,

(c) 투과전자현미경 사진을 변형시킨 사진>

 

광주과학기술원(GIST․지스트) 이재석교수(신소재공학부) 연구팀은 나노(NT) 및 유기 전자소자를 포함한 IT 분야에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유기 태양전지, 유기 트랜지스터, 유기물 전극의 유연성 전자소재에 활용 가능한 분자크기의 규칙적인 배열을 발견했다고 발표하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재료공학분야의 세계적 학술지인 Advanced Materials誌 2012년 5월 18일자(인터넷판)에 소개되었다. 이 연구는 Changez 박사, 이재석 교수 등이 공동저자로 참여하였으며, 분자레벨 집적화 사업(Program for Integrated Molecular System)과 World Class University 프로그램의 지원으로 수행되었다.

(논문명 및 웹주소 : Molecular Level Ordering in Poly(2-vinylpyridine),

                            http://dx.doi.org/10.1002/adma.201201342)

 

반적으로, 유기 전자소자는 제조 가격이 저렴하고 스핀 코팅, 잉크젯 프린팅 및 롤투롤 같은 간편한 공정을 이용하여 휘어지는 제품에 적용할 수 있어서 상당한 관심을 받아왔다.

고분자를 이용한 기존 유기 전자소재 연구에서는 폴리타이오펜, 폴리아닐린, 폴리피롤 등의 전도성 고분자가 개발되었으나, 고분자 및 유기물의 나노 구조제어에 있어서 넓은 범위의 규칙적인 배열 제어가 어려워 유기 전자소재의 전도성을 향상시키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이번 연구에서 이재석 연구팀은 비결정질 고분자를 사용하여 단위 분자들 사이를 연결할 때, 고분자 주쇄 사이에서 불규칙적으로 연결되어 거대 분자가 만들어 진다는 통상의 생각과 달리, 매우 정교하고 규칙적으로 차례차례 순서대로 가교하여 분자크기에서 규칙적으로 배열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 특히, 전도성을 나타내는 통상적인 방향족 계열의 결정질 고분자나 유기물을 사용하지 않고 비결정질 고분자를 사용하여, 분자크기 배열에 성공하였다. 또한 주쇄 및 측쇄가 모두 지방족 계열의 비결정질 고분자에도 적용하여 배열이 잘 이뤄지는 것도 확인하였다.

 

○ 기존의 방향족 구조를 갖는 전도성 고분자를 사용하여 가교를 통하여 배열을 시도하였고, 나노 구조제어에 관한 비결정질 고분자에서 얻어졌던 결과들도 구현할 수 있었다.

 

○ 장차, 기존의 전도성 고분자 뿐 아니라, 각종 유기물을 새롭게 합성하고 제어하여, 가교에 의한 인위적인 규칙 배열에 관한 기초 과학과 배열 메카니즘을 밝힐 필요가 있다.

 

이재석 교수는 “지금까지 다양한 고분자 및 유기물 전도성 소재가 만들어졌으나, 방향족 물질이 겹치는 현상에 의해서 이뤄지는 배열은 넓은 범위에서 연속적으로 이뤄지기 어려워 전도성을 향상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번 가교에 의한 분자크기 규칙적인 배열의 발견은 비결정질 지방족 유기물 뿐 아니라 방향족 유기물에도 적용이 가능하여, 다양한 고분자의 배열을 넓은 범위에서 분자크기로 제어할 수 있어서, 장차 유기 전자소재로써 유기 태양전지, 유기 트랜지스터, 유기 전극소재 등 첨단 IT 분야에 활용가능성을 보여주었다.”라고 연구 의의를 밝혔다.  

 

붙임 : 보도자료 1부.

콘텐츠담당 : 대외협력팀(T.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