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GIST 창업기술사업화센터, 워크숍 개최
음성처리 기술 최신동향 및 사업화 성공 사례 발표
교수 및 실험실 창업에 도움되는 우수기술 조망
광주과기원(GIST, 원장 선우중호)이 제품의 고부가가치화와 벤처창업을 이끌어낼 수 있는 우수기술을 소개하는 뜻 깊은 자리를 마련해 관계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GIST는 오는 4일(목) GIST내 오룡관에서 ‘오디오 및 음성처리 관련 최신 기술 동향과 전망’ 등을 조망하는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관련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해 음성처리의 기초부터 최근 기술개발 동향까지 음성처리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강의한다. 또 상호 연구정보를 공유하고 국내 음성처리 시장 활성화를 위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산업 관계자들은 물론 석, 박사 과정 학생, 애널리스트, 일반인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이번행사는 광주전남지방중소기업청의 일목(一木)정책장터와 같이 개최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김홍국(정보통신공학과 교수) 창업기술사업화센터장은 “오디오 및 음성처리 관련 학계 전문가와 이를 이용한 교수 및 연구원 창업 성공사례, 중기청 정책 등이 발표되는 보기 드문 산학연관의 행사이다”며 “음성처리기술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교수 창업, 실험실창업이 활성화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 보충설명
1. 음성처리 기술이란?
음성처리 기술은 최근 고품위의 차세대 대화형 인터페이스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핸드폰, 자동차의 음성인식 네비게이션, 전화기의 음성다이얼링, 장난감, 로봇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는 사람과 컴퓨터, 통신, 가전제품 등의 기계 사이에서 운용을 도와주는 것으로 산업 및 정보화 기술에 적용되어 제품의 고부가가치를 선도하고 기업의 채산성 강화 및 국민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로 꼽히고 있다.
2. 일목장터란?
중소기업들이 필요한 정보를 한꺼번에 얻을 수 있는 마당으로 정책과 자금등 기업운영에 긴요한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얻을 수 있다’는 의미와 ‘매월 첫째주 목요일에 열린다’ 는 의미가 담겨 있다.
참여기관 : 조달청, 노동청, 광주광역시,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광주신용보증재단, 수출보험공사, 수출입은행, 광주전남지방중소기업청 등 중소기업지원 유관기관
(2009.6.1 홍보협력팀)
<2009.6.1 뉴시스
2009.6.2 광남,남도,전광,호남매일
2009.6.3 전자신문,광주매일,전남매일,무등일보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