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센터

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GIST Excellence

[기획취재]CT혁명 문화판도를 바꾼다 <또하나의 삶 가상현실>

  • 김효정
  • 등록일 : 2009.04.21
  • 조회수 : 3382

디지로그북 펼치자 코끼리가 살아 움직인다





《13일 광주 북구 광주과학기술원(GIST) 문화콘텐츠기술연구소.





책상 위에 펼쳐진 동물 그림책에 동물은 없고 숲과 들판만 있다.





미리 마련된 카메라가 그림책을 비췄다.





그림책 뒤 컴퓨터 화면에 실제 그림책뿐 아니라 그림책 속에서





튀어나온 듯한 코끼리, 사자 등 가상의 3차원(3D) 디지털 이미지가 함께 나타났다.





기자가 화면을 보며 손에 쥔 햅틱(촉각) 장치를 코끼리(실제로는 허공)에 대자 진동이 느껴졌고 코끼리를 이리저리 움직일 수 있었다.





그림책 위 공간에 아무것도 없지만 마치 화면 속 코끼리에 해당하는 빈 공간에 코끼리가 있는 듯 느껴졌다.





코끼리를 그림책 속 이곳저곳에 마음대로 옮겨놓고 코끼리 몸체를 돌리며 자세히 관찰할 수 있었다.





팝업북의 ‘3D 디지털 버전’이라 할 만한 이 기술은 광주과기원이 개발한 디지로그(Digilog·디지털과 아날로그의 합성어)북이다.》





실재-가상 접목 ‘증강현실’





카메라로 촬영 더 생동감





데스크톱으로 구현 가능





교육-골프등 폭넓게 활용





○ 실제 그림책 위에 노니는 가상의 동물들





디지로그북에 사용된 기술은 실재에 가상이 접목된 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 기술. 콘텐츠와 배경을 모두 디지털화하는 기존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 기술과 달리 가상 3D 콘텐츠의 활동 무대가 카메라로 촬영한 실제 현실(Reality)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슈퍼컴퓨터가 필요한 고비용 기술인 가상현실과 달리 증강현실은 데스크톱과 노트북으로도 구현이 가능해 최근 출판과 교육, 스포츠, 모델하우스 등 일상과 접목된 증강현실 기술 개발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광주과기원은 2010년 3월 허균의 홍길동전을 디지로그북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증강현실 관련 기술 30여 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또 5월에는 벤처기업인 G-ART를 설립할 계획이다. 우운택 문화콘텐츠기술연구소장은 “종이 질감이 사라지는 전자책의 거부감을 줄이고 콘텐츠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어 내용을 바꿀 수 없는 종이책의 한계도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광주과기원은 2차원의 책이 아닌 3차원의 미니어처에 디지털 콘텐츠를 접목한 기술도 개발했다. 미니어처에 가상의 사람들이 걸어 다니고 가상의 눈과 비가 내리게 할 수 있다. 이런 기술은 모델하우스의 가구 배치, 대형 빌딩 안내, 전시관과 박물관에 재현된 모형 설명에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 전구, 건전지 없이 완성한 전기회로도





증강현실 기술은 공교육에도 활용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경기 화성시 장안초교 5학년 학생들은 전기회로 꾸미기 수업을 받았지만 아무도 실제 건전지와 전구, 전선을 준비해 오지 않았다.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과학 수업이었던 것. 학생들은 가상의 3D 디지털 전기회로도 상에서 가상 전구와 전선, 건전지, 스위치를 실제처럼 옮겨 전류의 흐름을 공부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개발한 이 기술은 지난해 전국 9개 초등학교 학생 1000명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됐다. 과학 수업의 콘텐츠는 동아사이언스가 개발했다. 전기회로도 이외에 무인도에 갇힌 소년을 탈출시키는 게임 형식으로 배우는 해륙풍의 원리, 동화 신데렐라의 주인공이 돼 영어 배우기 등의 콘텐츠가 나왔다.





ETRI는 원격 가상현실 기술을 통한 영어 체험학습 시스템도 개발해 대전 배울초등학교에서 시범 서비스 중이다. 교실 한쪽 벽에 설치한 대형 스크린에 가상의 미국 지하철역이 나타나고 원어민 교사와 학생을 실시간으로 찍은 영상이 스크린에 나타나 역할 놀이를 하며 영어를 배울 수 있다.



콘텐츠담당 : 대외협력팀(T.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