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광주과기원 촉감기술연구센터 개소
“국내외 햅틱미디어 기술 개발 선도”
다양한 차세대 햅틱미디어기술 개발을 위해 산학연 협력과 국내외 연구 거점을 형성하여 햅틱미디어의 핵심 요 기초 및 응용기술을 개발할 연구센터가 국내 최초 광주과학기술원에서 문을 연다.
6일 광주과학기술원(GIST, 원장 선우중호)에 따르면 지난 6월 지식경제부 지정 2008년도 신규 ITRC(Information Technology Reserch Center)로 선정됐던 "촉감기술연구센터"(센터장 류제하 기전공학과 교수, 사진)가 오는 7일 광주과기원 행정동 2층 국제회의장에서 교직원 및 학생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가진다. 연구센터는 올해 신규 ITRC로 선정된 이후 약 80평 규모의 센터 전용공간을 마련해 전용실험실, 행정실, 연구교수실 등 최적의 연구환경을 갖추고 출범한다.
연구센터는 몰입형 햅틱미디어 기술개발을 위해 햅틱정보의 획득, 처리, 제시 등 각 분야별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그 응용 제품으로서 촉감이 가미된 실감책 및 고성능 의료훈련 시뮬레이터 시작품을 개발하는데 최종목표를 두고 있으며 관련기술 촉감영화, 촉각방송, 원격수술, 원격촉진 자동차, 로봇의 원격조작 등에도 확대 적용될 수 있다.
한편 이날 연구개발에 자문을 맡은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의 이우정 교수는 오전 11시 20분부터 국제회의장에서 의료훈련시뮬레이터의 필요성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한다.<홍보협력팀, 2008.11.6>
<언론보도 현황>
-동아일보, 전자신문, 매일경제, 디지털타임스, 머니투데이, 아이뉴스24
-광주일보, 전남매일, 광남일보, 연합뉴스, 뉴시스, 남도일보
* 용어설명
1. 몰입형 햅틱미디어
- 기존의 시청각미디어는 수동적으로 시청자에게 정보를 전달해주는 데 반해 몰입형 햅틱미디어는 미디어 콘텐츠를 직접 만지고, 조작하고 느낄수 있는 참여형 미디어다. 예를 들어 TV의 홈쇼핑 프로그램을 보다가 사고 싶은 물건(햅틱폰, 터치폰)을 직접 만지고 조작한 후 구매할 수 있다.
2. 실감책
- 기존의 아날로그 책을 읽다가 원하는 콘텐츠를 직접 만지고, 조작하고 느낄수 있게 제작된 책이다. 예를 들어 과학 교과서를 공부하다가 전자기 유도법칙(플레망의 왼손, 오른손 법칙)을 가상적으로 설명하고 가상 전자기장 안에 손가락을 넣으면 힘의 방향/크기를 느끼게 해주어 내용을 체험케 해줌으로써 오랫동안 잊지 않게 할 수 있다.
3. 고성능 의료훈련시뮬레이터
- 고난이도의 복강경 수술, 로봇수술 등은 직접 수술을 통해 배우기에는 시간, 노력, 위험이 많아 비행기 모의훈련기 같이 훈련시뮬레이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시뮬레이터에 직접 수술할 때 느끼는 촉감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시뮬레이터이다.
Opening Ceremony of the Haptic Technology Research Center
The Haptic Technology Research Center(Director, Prof. Ryu, Jeha) will have a Opening Ceremony of Center on November 7, 2008 at main conference ro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