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센터

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GIST Excellence

송우근 교수, 이상명 교수(중앙대)와 공동연구로 유방암 생장 및 전이 억제 기전 규명

  • 대외협력팀
  • 등록일 : 2017.07.03
  • 조회수 : 1007

□  GIST(광주과학기술원, 총장 문승현) 생명과학부 송우근 교수와 이상명 교수(중앙대학교 생명과학과) 공동 연구팀은 유방암 환자에서 암세포의 생장 및 전이를 억제시키는 기전을 발견하고, 유방암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  이번 연구의 특징은 일반세포배양 방법 대신 유방조직의 경도(stiffness)와 유사한 연성기질 (생체 유사 환경조건)에서 세포를 배양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얻은 결과들로 특히 이를 쥐동물 모델과 100여명의 유방암 환자 조직에서 검증함으로써 연구결과의 신뢰성을 높였다.

∘  생체유사환경 기질에서 SPIN90 유전자가 결손된 섬유아세포는 마이크로튜뷸(microtubule)*의 아세틸화가 촉진되고, SPIN90 유전자* 결손된 쥐는 정상쥐에 비하여 유방암의 성장이 매우 빠르며, 폐로의 암전이도 더욱 증가됨이 관찰되었다. 특히 마이크로튜뷸의 아세틸화(acetylation)*를 촉진하는 효소의 발현을 억제시키면 유방암 형성이 현저히 감소하는 결과도 얻었다.

* 마이크로튜블 : (=미세소관) 식물 혹은 동물의 세포 내에 존재하는 기관으로서 세포의 골격유지, 세포의 이동, 세포 내 물질의 이동 등에 필요한 기관이다.

* SPIN90 유전자 : (=스핀90) 각종 암과 루게릭병 등과 연관이 있는 세포막의 유입 및 이동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새로운 단백질이다.

* 아세틸화 : 유기화합물 중의 수소원자, 특히 아미노기(-NH) 또는 히드록시기(-OH)의 수소를 아세틸기(-COCH)로 치환하는 반응이다.

 

∘ 화순 전남대병원 인체자원은행과 충북대학교 병원과의 공동 연구로 100여명의 유방암 환자 조직을 분양받아 유방암 분자아형(Molecular subtype) 특히 기존 항암제나 표적치료제에 반응하지 않는 악성 유방암인 삼중음성 유방암 (Triple negative breast cancer)에서 SPIN90 발현이 감소하고 마이크로튜뷸의 아세틸화가 확연히 증가하였고, 특히 삼중음성 유방암환자에서는 SPIN90의 발현이 감소할수록 유방암 수술후 5년이내에 암 재발율이 급격히 증가하며, 환자의 생존률도 더불어 낮아지는 흥미로운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유방암치료의 새로운 분자표적 치료법 개발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  송우근 교수(GIST)와 이상명 교수(중앙대) 공동연구팀의 연구내용은 암 분야의 국제적인 학술지 Cancer Research2017626일자 OnlineFirst 저널로 게재되었다. <끝>  

 

 

 


콘텐츠담당 : 대외협력팀(T.2024)
Array
(
    [SESS_RETURN_URL] => L2tyL2h0bWwvc3ViMDcvMDcwMTAyLmh0bWw/bW9kZT1WJm5vPTE4NDM2Nw==
    [ss_view_070102_184367]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