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센터

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GIST Excellence

GIST, 과학에 문화 접목해 시너지 효과 낸다 (조선일보 기사)

  • 남궁수
  • 등록일 : 2012.03.09
  • 조회수 : 3944

GIST, 과학에 문화 접목해 시너지 효과 낸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총장 선우중호·이하 지스트)의 신약표적연구실은 최근"도롱뇽의 세포 재생 연구"로 해외 유수의 과학자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이 연구실 책임자인 대런 윌리엄스(Williams) 교수는 생명공학과 화학을 접목한 화학유전학을 연구하는 융합형 연구자다. 신약표적연구실에서는 인류의 삶을 증진하기 위한 항당뇨·항암·세포재생 등과 신약 개발 관련 연구가 꾸준히 진행 중이다.

 

지스트는 융합 연구가 어떻게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지 몸소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11월에는 전자부품 제조업체 혜인씨티와 공동 친환경 모터를 탑재한 핸드드라이어를 출시했다. 내구성과 위생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이 제품은 환경과 공학의 융합으로 탄생했다.

 

이처럼 융합 연구 역량을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지스트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해929일 공개한 대학 정보 공시 자료에서"전임교원1인당SCI급 국외 학술지 논문 게재 수"(2010년 기준) 국내1위에 올랐다.

 

2011QS 세계 대학 평가에서는"교수1인당 논문 피인용수" 부문에서 세계12위를 기록했다. 세계적으로 이름난 존스홉킨스대학이 지스트보다 한 단계 앞선11위를 차지했고, MIT13위로 지스트의 뒤를 이었다.

 

  연구실 사진

 

문화기술연구원 설립으로 융합연구 집중

지스트는 기술에 문화를 접목하는 문화기술(Culture Technology·이하 CT) 연구원을 개원할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정부의 아시아 문화 중심도시 조성사업의 핵심 인프라인 CT연구원을 지스트에 설립하는 내용의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일부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것이다. CT는 정부가 선정한 "6대 미래 유망 신기술" 중 하나로 문화와 첨단 과학기술을 접목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 신개념 분야다. 지스트는 정보통신공학부 대학원에서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중심으로 CT 연구에 집중해 왔다.

 

과학기술을아우르는특성화된미래융합형교육

 

올해로 개교 19주년을 맞는 지스트는 짧은 역사에도 정보통신공학부, 기전공학부, 신소재공학부, 환경공학부, 생명과학부 등 5개 학부를 개설해 연구를 추진해왔다. 이들 5개 학부는 전공간 융합 연구를 통해 나노바이오재료전자공학과, 광공학응용물리학과, 의료시스템학과 등 3개 분야의 특성화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나노바이오재료전자공학과는 지스트의 정보통신학과, 신소재공학과, 기전공학과의 교수와 해외 5개국 10여개 대학의 저명학자들이 연합하여 개설한 학과이다. 정보기술(IT), 생명공학기술(BT), 나노기술(NT)을 아우르는 다학제(多學制) 프로그램으로 인공눈·인공관절·인공귀 등 인간의 감각과 지각운동 기능을 보완·대체 할 수 있는 바이오닉스(Bionics) 기술을 연구한다.

 

광공학응용물리학과에서는 빛을 응용한 포토닉스(photonics) 기술과 물리·화학·전자·생명 등 과학 분야를 융합한 초정밀 의료 진단시스템 등을 개발한다. 의료시스템공학과는 의료시스템관련 산업 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했다.

 

  전경

 

 

융합 연구의 맥을 잇는 학사 과정

 

지스트 학사 과정은 2010년 문을 열었다. 1·2학년은 전공 선택 없이 "기초교육학부"에 소속돼 기초과학과 인문학을 공부한다. 어떠한 전공을 선택하더라도 기본적인 바탕이 되는 기초과학 실력과 인문학 소양으로 무장할 수 있도록 내실을 다지는 것이다.

 

3학년이 되면 세부 전공을 정한다. 하지만 한 전공 영역 내에서 13과목 이상 수강할 경우 졸업 학점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규칙을 정해놓았다. 이로써 학생들은 여러 세부 전공 영역의 과목을 수강하고 졸업하게 된다. 학사 과정부터 기초과학과 인문학 그리고 다양한 세부 전공을 융합하는 연습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세계 정상급 과학기술 대학인 캘리포니아공과대학은 지스트의 이 같은 프로그램에 대해 "매우 인상적"이라고 평가하고 지스트와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콘텐츠담당 : 대외협력팀(T.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