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센터

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People

과학의 날 기념 GIST 교수와 직원 6명, 과학기술 훈장 등 수상

  • 대외협력팀
  • 등록일 : 2018.04.20
  • 조회수 : 2140

□  21일 제51회 과학의 날(421)을 맞아 GIST(지스트, 총장 문승현)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송종인 교수를 비롯한 교수 4명과 직원 2, 6우수 연구성과 창출과 과학기술 진흥에 기여한 공로로 정부로부터 과학기술훈장 혁신장과 대통령 표창, 장관 표창을 수여받는다.

  ∘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송종인 교수가 과학기술 2등급 혁신장, 화학과 김민곤 교수가 대통령 표창, 지구·환경공학부 이재영 교수와 물리·광과학과 김근영 교수, 지구·환경공학부 김은미 선임행정원과 기획혁신팀 황인호 선임행정원은 장관 표창을 받는다.

□  과학기술훈장을 받는 송종인 교수는 제6세대 이동통신 기반기술인 차세대 광무선통신 기술 개발 등 정보, 전자, 통신 분야의 탁월한 신기술 개발과 학술 활동, 우수 인력 양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  송 교수는 통부지원 ITRC, 교과부지원 기관고유사업, 미래부지원 뇌과학원천기술개발사업 등 대형연구개발 사업의 책임자로서 미래형 융합 신기술 개발에 기여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연구재단 설립위원,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며 선진 연구지원 인프라 구축 및 ICT 분야 첨단융복합연구 인프라 구축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대통령 표창을 받는 김민곤 교수는 극미량의 혈액으로 다수의 바이오마커를 신속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바이오센서 기술 개발 등 현장진단용 POC (point-of-care) 바이오센서 개발 및 상용화 공로를 인정받았다.

    ∘ 김 교수는 한국공학한림원 주관 2017‘2025, 대한민국을 이끌 100대 기술 주역으로 선정(분야: 스마트한 사회-바이오헬스-멀티 타겟 질병진단용 바이오 센서 시스템)되기도 했으며, 수직 흐름형 바이오센서, 이중 나노입자 활용, 수팽창형 자동 이송기술, 분자진단용 랩온어페이퍼 등 신기술을 기반으로 국내외적으로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  지구·환경공학부 이재영 교수는 고성능 전극촉매와 고효율 공정을 개발하여 수소전기차용 연료전지와 수소생산 수전해 그리고 CO2 재자원화의 산업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이 교수는 GIST 부임 이후 국내외 저명 학술지 논문 게재와 다수의 특허 출원 등록실적이 있으며, 한국공업화학회 이녹스 학술상, GIST 지역협력봉사상과 우수학부 최다논문상 등을 수상하였다. 한국연구재단 연구기획전문가(RP)로 활동 및 2014년 연구과제 우수심사자 100인으로 선정되었다.

□  물리·광과학과 김근영 교수는 핵물리, 입자물리, 초끈이론, 중력, 블랙홀, 고체물리, 양자정보 이론 등의 다양한 물리 분야의 융합 연구를 추진 등 물리학 연구와 국제적 교류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김 교수는 2013년 이후 매년 국제학회를 조직, 국내외 학문 교류를 주도 하고 인문융합 과학교육 및 교육혁신과 과학대중화에 기여하였으며, 지스트 우수강의상 수상 등 교과목 개발과 대학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공헌하였다. GIST에 교수로 임용된 2013년 이후 매년 국제학회를 조직하여 이론 물리학의 국내외 학문 교류를 주도하고 있다.

□  지구·환경공학부 김은미 선임행정원은 구성원간의 화합을 이끌고 원활한 교육 및 연구수행이 가능하도록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GIST17년 이상 재직하면서 학사지원팀, 연구진흥팀, 대학원 학부 지원팀 등 다양한 부서에서 근무하며 교육 및 연구기반 조성에 기여하였고, 소속 교원 및 학생의 학사지원 업무에 만전을 기하며 구성원간의 화합을 이끌었다.

□  기획혁신팀 황인호 선임행정원은 국회·정부와의 정보교류, 대정부 업무수행을 통해 고급과학기술인재 육성의 기반을 구축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총무팀에 근무하는 동안 시차출퇴근 제도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등을 도입하여 GIST2017년 가족친화기업으로 인증 받는데 기여하였고, 기획혁신팀에서는 국회 및 대정부 업무를 담당하면서 국회 의정활동 지원, 국회 및 정부부처 요구자료 신속대응, 효율적인 국정감사 수감 진행 등을 통해 기관 발전에 기여하였다.

□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매년 421일 과학의 날을 기념해 과학기술인의 자긍심과 명예 고취 및 사기 진작을 위해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를 발굴해 포상하고 있다. 2018년 제51회 과학의 날 기념식과 시상식은 420()에 개최된다. <>


                          external_image

                                [사진] 왼쪽부터 송종인·김민곤·이재영·김근영 교수, 김은미·황인호 선임행정원

콘텐츠담당 : 대외협력팀(T.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