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센터

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People

우효섭 교수, 집필도서 <생태공학-원리와 응용> 2017년 세종도서 우수학술도서에 선정

  • 대외협력팀
  • 등록일 : 2017.08.14
  • 조회수 : 2313

GIST 우효섭 교수(지구‧환경공학부)가 제1저자로 집필하여 2017년 2월 출간한 “생태공학-원리와 응용”이 2017년 세종도서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됐다.

 

이 책은 생태공학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출간된 것으로서, 생태공학 관련 미국, 유럽, 일본의 사례를 충분히 검토하여 국내 여건에 맞는 장 및 절을 선정하여 생태학자, 토목공학자, 환경공학자, 조경학자 등이 공동으로 집필하였다.

 

생태공학은 생태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인간과 자연 모두를 위해 인간 영향으로 훼손된 생태계를 복원하거나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하는 설계기술이다. 이는 생태적 지속가능성과 함께 경제사회적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SDG's 달성에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응용생태공학은 기존의 생태공학 범주를 포함하여 생태공학적 방법론을 특히 국토, 건설 분야에 구체적으로 응용하는 기술이라는 점에서 생태공학의 응용 및 확장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생태공학에 필요한 생태학적 기초 이론과 응용생태공학에 필요한 공학적 기술을 담고 있다.

제1부는 생태계의 기능과 서비스, 생태공학의 기초 이론, 생태공학 모델링, 생태 시스템의 리질리언스를 다루고 있다.

제2부는 자연환경인 물, 토양과 경관생태를 대상으로 생태기술의 적용을 다루고 있으며,

제3부는 국토환경인 하천, 도로,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생태기술의 응용편이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이번 세종도서 학술부문에 2016년 3월1일부터 2017년 2월28일까지 국내에 초판 발행된 총 4013종의 학술도서가 신청했으며 그 중 320종의 도서를 선정했다. 선정된 320종의 도서는 전국 도서관 등 1,100여 곳에 보급할 예정이다. <끝>

  

                               external_image 

콘텐츠담당 : 대외협력팀(T.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