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미디어센터

A multimedia mosaic of moments at GIST

GIST Excellence

GIST, 북극 에어로졸 흡습성 및 휘발성 실시간 모니터링 연구 수행

  • 남궁수
  • 등록일 : 2012.05.10
  • 조회수 : 3463

GIST, 북극 에어로졸 흡습성 및 휘발성 실시간 모니터링 연구 수행

  - 박기홍 교수 연구팀, 직접 개발한 에어로졸 측정시스템 이용

  - 여름철 폭우폭염태풍 및 겨울철 한파 등 기후변화 영향 파악

북극 다산기지

<박기홍 교수(왼쪽)와 김재석 박사(오른쪽) 북극다산과학기지>

 

광주과학기술원(GIST·지스트, 총장 선우중호) 박기홍 교수 연구팀에서는 북극에어로졸 측정 및 기후변화 영향 파악을 위해 직접 개발한 실시간 에어로졸모니터링 시스템을 가지고 북극 다산과학기지에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북극기지에서 에어로졸의 흡습성과 휘발성 실시간 관측은 세계 최초로 이루어져 현지 북극 과학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비실시간 에어로졸 화학적 성분자료만으로는 에어로졸의 기원 및 기후변화 영향 등을 정확히 예측 할 수 없어 이번 실시간 측정은 북극에어로졸을 이해하는데 많은 공헌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는 429일부터 525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되며, GIST 에어로졸공학모니터링연구실(국가지정연구실-NLRL)과 한국극지연구소가 공동으로 수행한다.

박기홍 교수(환경공학부)백야가 시작되는 북극의 봄에 관측되는 에어로졸의 물리화학적 특성(입자의 크기, 수농도, 흡습성, 휘발성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북극 에어로졸의 인위적자연적 생성 및 이동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고 연구 목적을 밝혔다.

그는북극은 지구의 환경변화에 가장 민감한 지역이며 북극의 기후변화는 북극해 변화뿐만 아니라 북극진동의 패턴을 변화시켜 우리나라까지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면서,“여름의 폭염폭우태풍 및 겨울철 한파 등 한반도를 비롯한 북반구 기후가 급격히 변하고 있기에 북극권에서의 환경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기후변화 예측에 대한 연구가 더욱 더 절실하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여러나라가 (11개국) 노르웨이령 스발바드 군도 니알슨(위도 79)에 북극관련 과학기지를 설립하여, 지구기후변화대기해양생태빙하시추자원탐사 등의 연구가 수행되어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북극다산과학기지는 지구환경 및 대기 온실가스 및 에어로졸 모니터링, 생태계 특성, 극지해양생태계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미국과학자들에 의하면 지난 30여 년 간 북극권 상공에서 일어난 온난화 현상의 주범은 자연적인위적인 에어로졸로 보인다는 연구가 발표되기도 하였다.

콘텐츠담당 : 대외협력팀(T.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