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GISTian

Students are the heart and soul of GIST

제안/제보 게시판

시설관리 개선사항(소음, 가로등, 수영장, 전기차 충전)

  • 임춘택
  • 등록일 : 2023.05.18
  • 조회수 : 329

저는 우리 지스트만큼 시설관리가 잘 되는 기관이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10여년 봉직했던 카이스트와도 비교 안 될 정도로 잘 관리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시설관리에 불철주야 힘쓰고 계시는 담당자들께 감사드리면서, 최근 몇 가지 개선사항이 발견되어 제안/제보드립니다. 


1. 동측 학생기숙사 공조기(?) 소음 개선

어제 저녁에 동측 학생기숙사를 지나가다보니 고주파의 소음이 들려서 가보았습니다. 보니까 지하와 연결된 환풍구를 통해 나오는 소음이었습니다. 아마도 환풍기 모터나 베어링이 오래 되어 그런 게 아닌가 추정됩니다. 2층 기숙사 문도 열려 있던데 이런 소음을 밤낮으로 듣고 그 학생들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걱정이 되었습니다. 한번 시설을 점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2. 수명이 다한 가로등 교체 

저녁에 교내 가로등 중에 수명을 다해서 깜박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현재는 교수아파트 지하주차장 입구 가로등이 깜박거린지 몇 주가 된 것 같습니다. 야간에 순찰을 돌든지 해야 이건 발견가능합니다. 시설관리하는 분들도 퇴근을 해야 하니 이를 어떻게 점검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만 방법을 강구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3. 수영장 바디 건조기 설치

이제 곧 습해지는 장마철입니다. 헤어드라이기는 머리만 건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곳을 건조하면 공중위생상 혐오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에 보면 바디드라이어기를 설치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혹은 강한 바람이 나오는 중소형 선풍기를 탁자에 추가로 설치하기도 합니다. 제 생각에는 현재 위에서 바람이 내려오는 것이 있기 때문에, 탁자위에 중형 선풍기를 한두개씩만 추가해도 충분할 것 같기도 합니다. 지스트 수영장은 아주 잘 관리되고 있어서 저는 개인적으로 최고로 뽑는 복지시설입니다. 금상첨화, 화룡점정이 될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4. 완속 충전기 신설과 급속 충전기 추가 설치

현재 급속충전기 3대로는 최근에 급속히 늘어난 전기차 수요를 충족하기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게 종종 고장도 나고요. 이에 대해서는 약 6개월전에도 민원이 올라왔었는데, 그 사이 큰 진전이 없던 것 같습니다. 저도 전기차를 5년째 사용하는 지스트 구성원 중 하나인데, 충전기는 다양한 종류가 필요합니다. 


1) 완속 충전기: 20여개 아파트/학생기숙사 주차장 등에 설치하면 좋겠습니다. 급속충전기는 외부인에게도 개방되는 반면, 완속충전기는 몇 시간 이상 충전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원내 구성원이 사용하게 됩니다. 


2) 급속 충전기: 현재 3개로는 충분치가 않은데, 추가로 7개 정도 설치하면 좋겠습니다. 현재 설치된 곳에 몇 개를 늘려도 좋고, 몇 개 장소에 더 설치하면 좋겠습니다. 아파트/기숙사 지하 주차장에도 설치되면 좋습니다. 


3) 기타: 최근에 전기차 용량이 늘어나면서 초급속 충전기도 설치되는 추세인데, 이것도 1~2개 정도 원내에 설치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개인용 충전기를 220V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게 제도를 마련하면 좋겠습니다. 


지스트는 세계적인 연구중심대학 중 하나입니다. 전기차, 재생에너지 등 최신의 기술발전 추세를 누구보다 앞장서서 경험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해야 합니다. 이를 단순 편의시설이나 복지 차원이 아니라 학교 경쟁력 차원에서 전기차에 대한 투자에 앞장서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에너지융합대학원 임춘택 교수 드림. 



[답변] 시설관리 개선사항(소음, 가로등, 수영장, 전기차 충전)

  • 임춘택
  • 등록일 : 2023-05-20

1. 지금은 학생 기숙사 소음은 더 이상 나지 않더군요.

4. 급속충전기는 현재 3개 중 2개가 고장이 난 상태입니다. 중앙기기 충전기는 원래부터 충전이 잘 안 되었고, 대학C동 것은 비교적 상태가 양호했었는데, 며칠전부터 계속 고장 상태입니다. 

[답변] 시설관리 개선사항(소음, 가로등, 수영장, 전기차 충전)

  • 박종윤
  • 등록일 : 2023-05-25

시설운영팀 박종윤입니다.

교수님이 올린 개선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립니다.

 1번 개선사항에 대한 답변입니다.

  동측 학생기숙사 소음은 지금은 발생하지 않아 소음 발생 원인은 찾지 못하였습니다. 추후 소음이 발생하면 다시 점검하여 개선하겠습니다.

 

2번 개선사항에 대한 답변입니다.

  옥외 보안등은 1달에 1회 야간에 점등상태 점검하여 보수 계획을 세운 후에 고소작업대를 임대하여 보수하고 있습니다. 

  옥외 보안등 보수 시기가 도래하오니 같이 보수토록 하겠습니다.


3번 개선사항에 대한 답변입니다.

  수영장 탈의실에 탁자형 선풍기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탁자형 선풍기 설치 후 보완이 필요하면 보완할 예정입니다.


지면으로 답변을 드리기에 자세한 설명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문의하여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박종윤(T.2155) 드림

[답변] 시설관리 개선사항(소음, 가로등, 수영장, 전기차 충전)

  • 문병오
  • 등록일 : 2023-05-25

안녕하십니까, 총무팀 차량 담당입니다.


4번 개선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완속 충전기 신설과 급속 충전기 추가 설치는 친환경자동차법 적용·이행 관련하여

시설물에 대한 친환경 자동차 전용 주차구역과 전기차 충전시설 의무 설치 기준에 맞추어

함께 검토 중입니다.

(완속, 급속) 충전기 수와 설치 장소 등은 설치 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 설치된 개방형 급속 충전기(3기)는 통신 모듈 이상으로 한국전력 전기차 충전 서비스(켑코플러그)에 

고장 접수 상태이며 5월 30일까지 수리(모듈 교체) 하겠다는 확답을 받은 상태입니다.

전기차 충전기 사용에 불편하시겠지만 양해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총무팀 드림

[답변] 시설관리 개선사항(소음, 가로등, 수영장, 전기차 충전)

  • 임춘택
  • 등록일 : 2023-05-28

네, 검토하신 내용 고맙습니다.

후속조치가 잘 이뤄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