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GISTian

Students are the heart and soul of GIST

제안/제보 게시판

사설와이파이 제한 건의 및 제안

  • 김혜인
  • 등록일 : 2018.01.31
  • 조회수 : 1802

안녕하세요. 생명과학부 김혜인입니다.


저번부터 실험실 내 사설와이파이를 제한하고 계시는 것 같은데,


보안상 시행된다는 거 충분히 압니다.


그런데 저희 실험등에 방해되지 않게 e-GIST WIFI가 실험실 내에 제대로 사설와이파이처럼


잘 작동하는지 파악 후 사설 WIFI에 대한 제한을 두셔야 될 것 같습니다.


예전에 확장하신다고 공지는 읽었으나, 랩에서 e-GIST WIFI는 제대로 잘 잡히지 않습니다.


와이파이칸이 3개가 있으면 1개만 뜸니다. 지금 확장공사가 잘 되지 않았다면 다시 제한걸어 두신 걸 풀어두고


확장이 끝난 다음 제한걸으셔도 늦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제한 둔 적이 없었으니까요.)


번거롭겠지만 각 랩에 컴퓨터가 있는자리에 WIFI가 잘 잡히는지 확인하시고, 시행 부탁드려요. 


이는 모든 학생들이 공감할 거라고 생각듭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사설와이파이 제한 건의 및 제안

  • 박양수
  • 등록일 : 2018-02-02

안녕하십니까?


정보운영팀 박양수입니다.


유무선공유기 사용으로 인한 사고와 정부의 유무선공유기 사용제한 요구 등에 따라 원내 유무선공유기 사용 제한을 확대한다는 공문을 2017.09.15 부로 안내 드린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17.07.21~08.30일까지 무선랜 음영지역 파악 등 수요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017.10.24~30일까지 원내 수요조사에 따라 무선AP를 추가 설치하였습니다.


이후로도 개별 신청을 해 주시는 실에 대해서는 현장 감도 조사를 통해 추가 설치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시글을 올려 주신 김혜인님의 실험실 호실을 알려주시면 현장 방문 후 후속조치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2076이나, frog@gist.ac.kr로 호실 정보와 방문이 가능한 시간대를 알려 주시면 후속 조치 해 드리겠습니다.


항상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정보운영팀과 협의하여 주시면  더욱 신속한 조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답변] 사설와이파이 제한 건의 및 제안

  • 이규대
  • 등록일 : 2018-02-02


안녕하세요?  정보운영팀장 이규대입니다.


먼저 WiFi 보안관리 취지를 말씀드리면,


WiFi는 보안상 위험때문에 정부지침에 따른 시행으로 원내에서는 사용에 제한이 따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운영팀에서는  보안성이 강화된 GIST WiFi를 설치하여 서비스 하고 있으나,  WiFi의 특성상 음영지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에  음영지역 해소를 위한 노력으로 매년  점검 및 수요를 조사하여 조치를 하고 있으나,  말씀 주신 장소는 2017년 조사에서 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신청한 장소는 모두 조치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필요시 정보운영팀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특성상, 정보운영팀에서 업무 및 연구공간까지 일일이 점검하여 조치할 수는 없어 안내와 접수를 통하여 추진하고 있는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2018년 3. 22. ~ 23일(2일간) 2018년 정보보안 현장감사가 이루어지며,  WiFi에 대한 점검도 예정되어 있어,

이에 따른 준비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우리 원은 2007년 부터  공유기 차단시스템(WIPS)을 구축하여 제한적인 공유기를 관리하고 있으나, 정부정책 준수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확대 구축을 하고 있으며,  감사일시(2018. 3. 22.) 전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이럴경우 각 실험실 등에서 사용하는 공유기의 사용이 현재보다 더 사용이 제한됩니다.(기숙사 제외)


불편하시더라도 GIST WiFi를 사용하여 주시고, 음영지역이 있는 경우 정보운영팀에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편리성도 중요하지민,  정부의 정책도 따라야 하며,  감사지적사항은 반드시 시정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사고에 따른 책임도 따릅니다. 

GIST WiFi를 추가  설치할 수 있도록 정보운영팀(T.2076)으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