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

True satisfaction is knowing that your research at GIST will make a world of difference

연구지원

[동향 / 자율주행차] 자율주행차, IT 자동차 기업의 新경쟁 시대 연다

  • 조영욱
  • 등록일 : 2016.08.18
  • 조회수 : 2616

[LGERI 리포트]


자율주행차
IT∙자동차 기업의  경쟁 시대 연다



전승우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



Summary

미래 자동차 산업의 가장 큰 화두로 떠오른 자율주행차는 IT 기업의 자동차 산업 진출을 촉진하는 기폭제가 되고 있다. 현재 IT 산업을 이끌고 있는 거의 모든 기업들이 자율자동차를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지목하고있다. IT 기업의 공격적인 전략 추진에 위기감을 느낀 자동차 기업들도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IT 기업들은 자율주행차의 본격적인 등장에 앞서 인포테인먼트가 자동차의 가장 중요한 제어 시스템이 될 수 있는 잠재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에서 축적한 기술과 전략을 바탕으로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확보를 추진하고 있으며, 하드웨어 기업 역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핵심 반도체를 기반으로 자동차 산업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반면 자동차 기업들은 IT 기술을 바탕으로 ADAS 수준의 고도화 등 강점인 자동차 기능과 안전성을 강화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이들 기업들은 공격적인 투자를 통하여 자체 기술력 강화에 나서는 한편, 부 족한 역량을 메우기 위하여 I T 기업 및 경쟁 자 동차 기업과의 전략적 협력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오늘날 자율주행차는 자동차와 IT라는 글로벌 경제의 대표적 산업 기술의 교집합이라는 측면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자율주행차의 등장과 발전은 미래 기술 융복합 추세 및 파급 효과를 조망할 수 있는 청사진이 될 수 있다. 자율주행차는 자동차 산 업 자체는 물론 운전자의 일상 생활과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직까지 충분한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 기술 수준은 미흡하고 시장 확산의 방향성도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IT 기업과 자동차 기업들은 강점 영역에 주력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협력으로 보완하는 자율주행차 전략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전기자동차의 확산,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IT 트렌드 및 신규 자동차 비즈니스의 등장 등 향후 미래 자동차 시대의 변수에 따라 IT 기업과 자동차 기업의 관계가 새롭게 재편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런 변화에 따라 자율주행차는 자동차 및 IT 기업은 물론 직접적 연관이 없는 다양한 기업들에게도 새로운 도전과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담당 : 연구기획팀(T.2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