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GISTian

Students are the heart and soul of GIST

제안/제보 게시판

GIST공익신고센터 익명민원에 대한 답변(지스트 홍보 바이럴마케팅 입찰의 공정성 관련 민원)

  • 류리나
  • 등록일 : 2022.11.25
  • 조회수 : 319

안녕하십니까? 광주과학기술원입니다. 

우리기관 운영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선생님께서 본원 업무와 관련하여 질의하신 민원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선생님의 민원 내용은 ‘바이럴마케팅 입찰의 공정성 및 입찰공고 시 지역제한(광주) 요청’에 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선생님의 민원에 대한 본원의 검토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역제한 입찰’에 관한 규정 현황에 관하여 

  기타공공기관인 지스트는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21조(제한경쟁입찰에 의한 계약과 제한사항 등)를 준용하여 고시금액(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등의 기획재정부 장관이 정하는 고시금액, 기획재정부고시 제2020-39호, 2억1천만원) 미만인 물품이나 용역 구매 계약 시 지역 제한 입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스트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소상공인 지원 등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기관 운영을 도모하고자 [지역 제한 - 제한 경쟁] 입찰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자 합니다.

다만, 과업 목적이나 용역의 특성상 과업 수행 과정이나 결과가 기관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치거나 전국 대상 입찰을 통한 업체 선정이 기관의 이익에 더 부합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지역 제한 입찰로 진행하지 않을 수 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전국 대상 입찰 실시에 관하여 

  언급하신 바와 같이, 지스트 홍보를 위한 바이럴마케팅 용역 입찰의 경우 현재 지역제한 없이 전국에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공고를 내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많은 관심과 응원 덕분에 지스트에는 인구 비율을 훌쩍 넘는 많은 수의 광주·전라권 우수 학생들이 입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 신입생의 약 80%는 수도권 등 타 지역에서 입학하고 모두 거처를 옮겨 광주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미래 과학기술을 선도할 잠재력 있는 우수 인재를 광주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온·오프라인 모두 전국을 대상으로 한, 전국적 관점의 학교 홍보 전략 및 홍보 콘텐츠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지스트는 기관 홍보를 위해 협업할 수 있는 역량 있는 바이럴마케팅 업체를 소재지에 따른 제한이나 차별, 편견 없이 공정한 절차와 기준에 따라 신중하게 평가·선정하고 있습니다. 

‘전국 대상 입찰’은 최대한 많은 업체가 지스트에 관심을 가지고 응찰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기관 입장에서도 가능한 여러 업체의 제안서를 두루 검토할 기회를 갖고자 하는 취지에서 이루어진 결정임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업체 소재지에 따른 제한이 없기에 광주광역시 소재 업체의 참여도 적극 보장되고 있음은 물론입니다.

직접 제공하신 자료에서도 볼 수 있듯이 광주광역시 소재 타 대학이나 일부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가 비슷한 성격의 용역을 지역제한 입찰로 공고한 사례가 있습니다. 다만, 이 역시 입찰공고 기관이 해당 업무의 추진 방향이나 홍보 전략 및 콘텐츠의 특성 등을 고려해 각자의 사정에 맞는 입찰 방식을 선택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선생님의 민원에 대하여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을 경우 본 민원을 담당한 광주과학기술원 지스트 홍보팀(전화: 062-715-2061, 이메일: yoytu@gist.ac.kr)에 문의하시면 성심을 다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주과학기술원은 앞으로도 민원인의 입장에서 불편 사항을 다시 한 번 생각하고 개선사항을 발굴하는 등 민원불편사항을 재점검하여 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믿고 신뢰할 수 있는, 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광주과학기술원이 되겠습니다.


선생님의 건강과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