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GISTian

Students are the heart and soul of GIST

제안/제보 게시판

GIST 공익신고센터 익명민원에 대한 답변(실험동물자원센터 동물실 관리 관련 )

  • 전창환
  • 등록일 : 2021.07.16
  • 조회수 : 334

안녕하세요.

 

실험동물자원센터 담당자입니다. 실험동물 사육 관련하여 민원주신 문제가 발생함에 대하여 유감의 말씀 드립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민원주신 내용으로는 저희가 문제를 해결하거나 답해드릴 수 있는 데 한계가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다른 이용자들께서는 말씀하신 사항이 발생하지 않아 이렇게 답변 드리게 되어 양해 말씀 드립니다. 다만 민원주신 해당 상황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기에 내부 회의를 통해 시스템에 대한 논의와 점검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설명에 앞서 케이지 교체 과정 및 시스템에 의문점이 있으실 경우 문의주시면 해당 사육실 CCTV 내역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1. 케이지 관리 시스템과 문제 발생에 대하여


(1) 사육케이지 시스템에 대한 안내

현재 실험동물자원센터의 사육은 개별환기케이지 IVC(Individual Ventilated Cage)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IVC의 경우, 다른 케이지 관리 시스템과는 달리 각 케이지가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육 도중 다른 케이지에서 동물이 넘어갈 수 있는 경우는 불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2) 케이지 교체 시스템에 대한 안내

사육팀 케이지 교체 작업 시 시스템상 한 케이지가 완전히 교체 되어야 다음 케이지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여러 케이지를 한번에 교체하는 것은 오히려 케이지 교체 시간이 오래 걸려 작업능률이 감소하며, 민원주신 내용대로 동물이 섞일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실험동물자원센터 사육팀은 케이지 관리 시 무조건 1 케이지씩 작업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3) 사육 직원의 사육동물 접촉에 대한 안내

실험동물자원센터 사육팀은 케이지 교체 혹은 관리 중 사체 발견 시에만 연구자의 동물을 포셉을 통해 다루고 있습니다. 그 외 케이지를 꺼내어 동물을 만지거나 동물을 분리하는 행위는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연구자 케이지에 변화(산자출생, 사체 발생, 과밀사육 발생 등) 발생을 확인할 경우, 직원은 이를 알림라벨에 표기하여 케이지에 부착하여 연구자가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4) 사육팀의 케이지 작업 분배 및 업무 부담에 대하여

실험동물자원센터에서는 내부회의를 통해 케이지 업무 분배와 일별 사육사 출입동선을 통제하고 있으며, 이는 작년 감염사고 발생 시 감염확인 사육실 외 감염전파가 되지 않음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업무 부담에 대해 확인한 결과 케이지 처리량 보다는 이용자의 과도한 과밀사육으로 인한 문제점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해당 사항에 대해 사육자의 부담이 줄 수 있도록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현재 실험동물자원센터 사육 시스템 상 사체발생이나 과밀사육으로 인한 산자 출생 상황 외에는 다른 동물이 케이지에 들어오거나 나갈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문제의 확인과 해결이 필요하신 경우 센터에 공식 문의하여 사육실과 동물 문제에 대해 말씀해주시면, 저희가 출입기록, CCTV 등 가능할 수 있는 수단을 동원하여 확인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LARC@gist.ac.kr 혹은 동물 담당 직원을 통해 문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