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GISTian

Students are the heart and soul of GIST

제안/제보 게시판

원 내 이동수단 관리에 대한 건의

  • 김재원
  • 등록일 : 2020.10.27
  • 조회수 : 792

안녕하세요 화학과 김재원입니다.


다른 공용공간의 상황은 어떨지 모르지만 대학원 (1-7동)기숙사의 경우 자전거 거치대가 많이 부족함에 따라 자전거를 거치대에 주차하시지 못하시는 학우분들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거치대와 가까이 붙여서 주차하시는 분도 있는 반면에, 차량이 다니는 길 정중앙에 세워 차량통행에 어려움을 겪게하시는 분들도 왕왕 계십니다. (2주 간 3번 목격) 그래서 건의 및 부탁드립니다.


1. (시설관리를 담당하시는 분들께) 대학원 (1-7동) 기숙사 자전거 거치대를 지금의 두 배 정도로 확보해, 자전거 및 차량 통행이 쾌적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시길 건의드립니다.


2. (대학원 기숙사 거주하시면서 자전거를 보유하고 계신 학우님들께) 자전거 거치대가 부족한 실정에 대해 매우 공감합니다. 하지만, 차량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최대한 자전거 거치대와 가까운 쪽으로 자전거를 배치하시거나 차량통행로를 제외한, 그 외의 공간을 이용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3. 지쿠터(GCooter: 공유 킥보드 서비스 사업)의 교내 출입 및 주차를 전면금지 시켜주시길 강력히 건의드립니다. 해당 업체의 전동킥보드는 최근 그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장치가 다른 운행수단에 비해 미비한 전동킥보드의 위험성은 당연하고, 제도적으로 금지된 2인 이상 탑승, 면허 미소지, 음주 후 탑승, 안전 장비 미착용, 인도 및 자전거 도로에서의 운행 등 여러 부분이 지켜지지 않고있는 상황에서, 정부 부서 산하 국립기관인 광주과학기술원이 해당 행위를 방치하고 있다고 믿고 싶지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첨부해드린 사진을 보시면 제가 우려했던 차량통행로에 무분별한 주차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이야 한 두번의 작은 사건사고로 치부하고 넘어갈 수 있겠지만, 해당행위가 반복되고 누적되어, 큰 사고로 이어지고 항의가 계속된다면 본 원의 가장 귀중한 재산인 교내 구성원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게 될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학교에 대한 신뢰하락, 나아가 본 원의 명예 실추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2, 3번 항목에 대해서는 학교 측에서 전체 구성원 대상으로 적절한 안내와 함께, 학생들이 만족할 만한 수준의 충분한 자전거 거치대 확충을 동반한, 부정행위에 대한 페널티 제도를 함께 도입하는 것을 건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원 내 이동수단 관리에 대한 건의

  • 김은화
  • 등록일 : 2020-11-06

안녕하세요. 안전팀입니다.


3번 지쿠터 관련 내용에 답변 드립니다.


원에서도 전동킥보드의 위험성을 인지하여, 기존에 운영하던 배달 오토바이 안전운행 캠페인에 전동킥보드 내용을 추가하여 안내하는 등 안전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무면허 이용가능, 자전거도로 주행가능, 범칙금 규정 폐지 등 관련 법이 완화됨에 따라(2020.12.10.부 시행 예정) 운행 금지 등의 강제적인 규제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입니다.

지쿠터의 무분별한 주차의 경우, 경비 순찰을 통해 안전하게 조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불편한 상황 발견 시 정문경비실(T.2109)로 연락주시면 즉각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스트의 안전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안전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