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GISTian

Creating limitless possibilities through research and education

[overleaf Latex 졸업논문 템플렛] 광주과기원 졸업논문 Latex 템플렛 공유

  • 윤광진
  • 등록일 : 2019.04.13
  • 조회수 : 1596

안녕하세요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에서 박사과정 중인 윤광진이라고 합니다.

다들 latex로 논문 잘 쓰고 계시죠? 


저는 마지막 졸업을 앞두고서 졸업논문을 쓰는데 두가지 불편한 점이 있었는데요.


첫째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latex 템플렛이 없었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다행이도 제 연구실 선배님중에 카이스트의 latex 템플릿을 변경하여 

졸업논문을 작성하신 분이 계셨고 그 소스코드가 저희 연구실의 저장소에 남아 있었습니다. 


둘째는 overleaf 지원이 안된다는 점이었습니다.

overleaf 는 웹서버 기반의 latex 편집기로써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이 가능한 상황이면

latex 문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스마트 폰으로도요. 

또한 overleaf 서버에 거의 모든 패키지들이 이미 설치되어 있기때문에 패키지 설치에 대한 수고도 덜 수 있습니다.

(overleaf 광고 아닙니다)


첫째, 둘째 모두 학교에서 학생들을 위해 제공해야할 의무는 없죠.

다만 학생은 학교에서 요구하는 스펙(틀)에 맞는 졸업논문을 제출해야할 의무가 있죠.

근데 템플렛(틀)이 있다면, 학생들이 논문 작성 (내용)에 더 많이 집중 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결론은, overleaf 에 GIST 졸업 논문 템플릿을 올려두었습니다.

소스코드의 베이스는 앞서 말한 선배님의 졸업논문에서 발췌했습니다.

주 수정 내용은 1) GIST 졸업논문 템플렛화 시키기 및 2) overleaf에 맞는 환경으로 변경하기 였습니다.

라이센스는 CC by 4.0 으로 누구나 사용가능하고 수정가능합니다.

졸업을 앞둔 GIST 학생들 및 나아가서는 이러한 템플렛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쓰였으면 합니다.


아래에 템플렛 링크가 있습니다.


https://www.overleaf.com/latex/templates/gist-dissertation-template/qkrrkcshdthf  


혹은 overleaf의 템플렛 검색 창에서 "GIST dissertation template" 또는 "gist" 를 검색하면 나옵니다.


감사합니다.


끝으로 해당 템플렛은 GIST의 영문 졸업논문 작성에 최적화되어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README.txt 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버그 및 요청사항 또는 질문이 있으시면 yoon28@gist.ac.kr 로 연락 부탁드립니다.